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

로지텍 G PRO 히어로 마우스 분해 및 청소로 오작동 해결

로지텍 G PRO 히어로 마우스를 5년째 사용 중입니다. 그동안 아무 문제 없었는데 슬슬 고장이 나기 시작하네요. 결국 분해하고 청소해서 오작동을 해결했습니다. 로지텍 G PRO 히어로 마우스 분해 및 청소 방법 공유합니다.




1. 로지텍 G PRO 마우스 고장 증상

몇 주전부터 마우스 왼쪽 버튼이 이상합니다. 마우스 스위치가 눌리기 전에 딸깍 소리가 납니다. 스위치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라 스위치 덮개에서 나는 소리였습니다. 결국 왼쪽 마우스를 누르면 덮개에서 한 번 딸깍 소리가 나고 스위치에서 또 딸깍 소리가 납니다. 즉 딸깍 소리가 두번 나야 작동을 합니다.


1-로지텍-gpro-히어로-마우스
로지텍-gpro-히어로-마우스


버튼을 다 누르지도 않았는데 덮개에서 소리가 나니 이게 영 신경쓰이고 불편합니다. 소리가 두 번 나니 귀에도 거슬리고 버튼이 눌렸는지 안 눌렸는지 헷갈립니다. 기계적 파손은 아닌 거 같고 마우스에 이물질이 껴서 그런 거 같습니다.


저처럼 고양이를 키운다면 털이 마우스 안에 들어가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. 센서부에 털이 들어가면 오동작이 발생할 수도 있고요. 결국 마우스를 분해해서 청소를 하기로 했습니다.



2. 로지텍 G PRO 히어로 마우스 분해 방법

로지텍 지프로 시리즈 분해는 거의 동일합니다. 마우스 바닥 쪽 테프론 피트를 떼어내고 나사를 풀면 쉽게 분해할 수 있습니다. 다만 모델에 따라 나사의 위치가 조금씩 다릅니다. 마우스 덮개를 열면 각종 부품이 붙어 있는 보드가 나사로 체결되어 있습니다. 나사를 풀면 보드까지 분해할 수 있습니다.


💡준비물: 십자드라이버, 붓, 핀셋, 헤어드라이기, 얇은 금속판, 먼지 제거제


2.1. 마우스 피트 제거

먼저 마우스 바닥에 붙어 있는 마우스 피트를 떼어 냅니다. 스티커로 붙어 있는데요. 그냥 떼어내도 되지만 잘못하다 테프론 재질의 피트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헤어드라이기로 가열을 한 다음 떼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. 가열하고 얇은 금속판을 틈새에 집어넣어 벌리면 쉽게 마우스 피트가 떨어집니다.


2-마우스-피트-제거
마우스-피트-제거


로지텍 지프로 히어로 마우스는 바닥쪽에 나사 3개로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. 2개는 마우스 피트를 떼어내야 풀 수 있고, 나머지 1개는 스티커 부분에 있습니다.


2.2. 나사 풀기

작은 십자드라이버로 나사를 풉니다. 스티커는 떼어내기 불편해서 스티커에 구멍을 내고 나사를 풀었네요. 어차피 보증기간도 끝난 제품이라 스티커가 손상되도 상관이 없었거든요. 하지만 새 제품은 분해 시 스티커가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

2.3. 마우스 덮개 분리

나사를 다 풀고 마우스 덮개를 위쪽으로 당기면 덮개가 열립니다. 덮개 쪽에는 스위치 커버가 붙어 있고 바닥 쪽에는 보드가 붙어 있습니다. 보드나 스위치 커버는 모두 나사 고정이라 나사를 풀면 모두 분해할 수 있습니다.


3-마우스-덮개-분리
마우스-덮개-분리


3. 로지텍 마우스 청소

5년만에 처음 열어보는 마우스라 안에 고양이털이 많을 거라 예상은 했지만 열어보니 상태가 꽤나 심각했습니다. 마우스 안이 거의 털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. 이러니 오동작이 발생하죠.


4-고양이털로-가득찬-마우스-내부
고양이털로-가득찬-마우스-내부


문제가 되었던 마우스 버튼 부분은 모두 분해해서 털을 제거했습니다. 가장 심각했던 부분은 마우스 휠 부분이었는데요. 휠이 돌아가면서 계속 털이 그 쪽으로 들어갔나 봅니다. 이건 털이 아예 휠에 끼어서 뜯어내서 겨우 제거했습니다.


5-마우스-버튼-분해
마우스-버튼-분해


저처럼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라면 털을 제거해야 하므로 핀셋이 필요합니다. 핀셋으로 구석구석 큰 털뭉치를 제거하고 붓으로 털어주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.


6-로지텍-마우스-청소-완료
로지텍-마우스-청소-완료


고양이 집사가 아니라면 대부분 작은 먼지가 쌓여 있을 것입니다. 이럴 때에는 스프레이형 먼지제거제로 불어주면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.



4. 마우스 분해 및 조립 시 주의 사항

마우스 분해 및 조립은 실제로 해보면 아주 간단한 작업입니다. 하지만 초보자라면 아래 사항들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
💡 마우스 분해 및 조립 시 주의 사항

  1. 마우스 피트 손상 주의
  2. 나사 분실 방지
  3. 센서부 손상 주의


4.1. 마우스 피트 손상 주의

마우스 피트는 약한 재질로 잘 휘고 손상도 잘 생깁니다. 따라서 힘으로 구부리면 안 됩니다. 따라서 헤어드라이기나 열풍기로 따뜻하게 가열한 다음 떼어내면 손상 없이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.


4.2. 나사 분실 방지

마우스에 들어있는 나사는 크기가 아주 작습니다. 한번 떨어뜨리면 정말 찾기 힘든데요. 분실하지 않도록 나사는 따로 안전한 장소에 모아둡니다. 저도 청소할 때 먼지제거제로 바람을 불다가 실수로 나사를 날려버려서 찾느라 고생한 적이 있네요.



4.3. 센서부 손상 주의

마우스의 바닥쪽 센서는 빛을 쏘고 신호를 감지하는 부분으로 이물질이 있으면 오동작을 일으킵니다. 청소하는 것은 좋은데, 청소하다 이 부분에 흠집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. 청소 시 특히 마우스 바닥쪽 센서부는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.


7-마우스-센서부
마우스-센서부




깨끗하게 마우스 청소를 하고 나니 오작동 문제도 해결되었습니다. 이로써 로지텍 G PRO 히어로 마우스는 앞으로 5년 이상은 더 쓸 수 있겠네요. 여러분들도 마우스 사용하다가 고장났을 때 버리기 전에 분해해서 청소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. 그렇게 어렵지 않으며,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거든요.


댓글